본문 바로가기

전원생활

[스크랩] 대전 하기동 1.3ℓ 패시브하우스

728x90

대전 하기동 1.3ℓ 패시브하우스

열교 제로를 향한 건축 디테일의 집약

 

 동•남향 배치를 고려한 평면 구성, 바닥 면적 대비 외기에 접하는 면적의 비율은 최소화할 것. 패시브하우스의 기본 설계에 건축적 최신 디테일들을 더해 에너지제로하우스를 구현한 대전 하기동 주택을 소개한다.


[House Data]


❶ 기초콘크리트 방수방습의 완결판, 프리프루프(Preprufe) 시스템

일반적으로패시브하우스 기초공사 시 콘크리트 구조체의 방수 방습을 위해 개량형 아스팔트 시트 혹은 고무화 아스팔트 시트를 사용한다. 이러한 아스팔트계열 시트는 탈유고화 현상과 열화현상으로 인해 내구성과 물리적인 특성이 현저하게 낮아져 지속가능한 건축물을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기동패시브하우스에는 다각도의 고민 끝에 반영구적인 방수•방습성능을 지니는 제품을 찾았고, 세계적인 다국적 건설화학회사인 그레이스社(Grace Construction Products)의 프리프루프(Preprufe)라는 고밀도 폴리에틸렌계합성맴브레인을 택해 시공했다. 프리프루프는 기초콘크리트와 일체 부착하여 반영구적인 방수방습은 기본으로 콘크리트 내구성을 100년 이상 증가시키고 기초콘크리트의 휨강도를 현저하고 상승시키는 동시에 라돈(Radon)가스와 메탄가스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다.


❷ 하우징브라인 쿨러 시스템


국내 기후는 하절기가 유독 고온 다습한 환경이므로 냉방기구를 사용해 습도와 온도를 낮추어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다.

통상 사용하는 벽걸이형, 스탠드형, 천장 카세트형 에어컨은 침실, 거실 등 거주 공간의 각방에 설치하는데, 설치비가 고가이고 고풍량과 냉방용량을 사용하므로 운전 시 에너지 비용은 물론, 실내 온도 변화가 심하고 과소음의 공해에 노출되어 있다.

'하우징브라인 쿨러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환기냉방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패시브하우스와 같은 고효율에너지주택이 냉방부하가 적다는 점에 착안하여 환기장치에 냉방기를 연결하여 침실과 거실 등 각각의 거주 공간의 온도와 습도를 쾌적하게 제어할 수 있다. 소음이 적은 것은 물론, 경제적인 설치가 가능한 환기냉방시스템이다.


❸ ROCKCELL Passive Detail Set (Load-bearing EIFS)


대전패시브하우스외단열 시스템은 독일 파시브하우스연구소(PHI)가 인증한 외단열 시스템인 'ROCKCELL Passive Detail Set(Load-bearing EIFS)'으로 시공하였다. 이는 세계 최초로 중량물외단열 외장마감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외장을 브릭 타일로 마감하여 미려한 외관을 완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이 시스템은 건축물 열교 취약부위 16개소의 열교 디테일에 대한 인증 시스템으로 열교 없는 주택의 가장 중요한 재료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❹웜루프시스템(Warm-roof System)으로 최적의 쾌적성 확보


유럽의 경우 콘크리트조 벽체에 목구조 지붕의 웜루프 시스템(Warm-roof System)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방식이 콘크리트조 지붕 구조체에 비해 건축물의 습기 배출에서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기동패시브하우스 역시 주택의 쾌적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지붕은 웜루프 방식을 택하였는데 구조체로 375㎜의 I-JOIST를 설치하고 그 위에 2×12 구조재를 올려 선형열교를점형열교로 바꾸었다. 구조재 사이에는 브로어 방식의 그라스울인에코필(32K)로 빈틈없이 충진하고, 단열재 상부층엔투습방수지타이벡 수프로(Tyvek Spuro)를 사용하여 상부로 습기가 원활히 빠질 수 있게 하였다. 지붕 하부 내측에는 상대습도에 따라 투습량이 달라지는 가변형투습방습지, 듀폰 스마트에어가드와 상고방이소바바리오를 적용하였다.


❺열교 없는 창호 디테일 연구와 적용


창호 주변의 기밀 시공은 수백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창호 주변은 시멘트 모르타르로 매끈하게 미장하고 프라이머를 도포한 후, 기밀전용 실란트, 투습방습지 창호 전용 테이프 등을 설치해 기밀과 열교를 잡았다.


❻ 사소하지만 중요한 기밀 디테일들


블로우도어테스트는 설비 공사 후, 전기 공사 후 등 지속적으로 실시해 기밀성을 해치는 부분을 계속 파악해 나가야 한다. 의외로 배관이나 전기 배선, 콘센트 부위에서 주택의 에너지 소비가 많다. 골조 자체의 일률적이지 않은 미장 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월간 <전원속의 내집>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농가주택 리모델링, 시골집 수리하기, 전원주택, 통나무주택, 목조주택, 주말주택, 세컨드하우스, 황토주택,

귀농, 귀촌, 강원도 부동산, 횡성 부동산의 모든 것이 산골전원주택이야기에 다 있습니다.

한번의 추천은 우리의 마음을 풍요롭게 한답니다

 

즐감하셨으면 ▼ 하단에 추천하기 추천하기 한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³о산골 전원주택이야기о³°`"″´·, 

용인전원주택 전원주택단지 양평전원주택 전원주택시공 전원주택매매 전원주택분양 전원주택설계 전원주택급매물 제주도 전원주택 양평전원주택 급매물 전원주택짓기 전원주택사진 용인전원주택단지 경기도전원주택 여주전원주택 강화전원주택 전원주택 건축비 이동식주택 이동식목조주택 단독주택 효소건강다이어트

 

 

 
//

출처 : 산골 전원주택이야기(전원 황토 농가주택 땅 토지 부동산 )
글쓴이 : 봉여사 원글보기
메모 :